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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주 (부산 전자공업고등학교) 강영심 (부산대학교) 박지윤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장애와 고용 장애와 고용 2015.02,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55 - 7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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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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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적장애학생의 세차 직무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다중요소중재를 활용한 직업교육을 실시하였다. 세차 직무기술의 하위기술로 12단계의 과제분석을 통해 각각의 과제를 수행하도록 하였고, 반응촉진법, 시각적 단서, 비디오 모델링을 연합한 중재를 제공하였다. 연구대상은 특성화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지적장애학생 세 명으로 세차 관련 교육을 받은 경험이 없는 학생들이다. 실험은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를 적용하여 기초선-중재-일반화-유지 단계의 과정으로 수행되었다. 실험 결과, 다중요소중재를 활용한 직업교육이 세 명의 지적장애학생의 세차 직무기술 습득에 효과가 있었고, 중재 시 사용한 차종과 다른 차종으로 실시한 일반화 단계에서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재가 종료된 지 3주 후에도 습득한 기술이 유지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지적장애학생의 직업준비를 위한 직업교육을 다중요소중재를 활용하여 실시하는 것이 세차 직무기술 수행에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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