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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재현 장영민 (울산대학교) 조상복 (울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전자공학회 전자공학회논문지 전자공학회논문지 제52권 2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148 - 161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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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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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시장의 성장과 함께 차량에 카메라가 사용되는 사례가 늘고 있으며 영상 처리 기술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차량 전장 시스템 기술 역시 급속도로 성장을 하고 있으며, 특히 차선이탈경보시스템(Lane Departure Warning System, LDWS)과 관련된 기술들이 다방면으로 개발 중이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방법보다 더 높은 차선 인식률을 검출하기 위해 촬영된 영상에서 먼저 Normalized Luminance Descriptor와 Normalized Contrast Descriptor값을 각각 연산하여, 두 값의 상관관계를 통해 Normalized Image Quality값을 조절하여 영상의 감마값을 조절한다. 그 뒤 다중의 관심영역을 통해 다중 영역에서 선택적 허프변환 알고리즘을 통한 차선 검출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차량 전방의 차선을 인식한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평균 27 Frame/sec와 640 × 480 해상도에서 검증 과정을 가졌다. 결과적으로 주·야간 및 심야를 포함한 도로들에서 평균 97% 이상의 차선 인식률을 보였으며 커브구간이나 차도 내 표식이 많은 구간에서도 성공적인 차선 인식을 보인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제안하는 차선 검출 알고리즘
Ⅲ. 실험
Ⅳ.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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