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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민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19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371 - 385 (15page)
DOI
10.17548/ksaf.2015.03.19.3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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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증강현실의 콘텐츠제작의 기능성 스토리텔링을 적용하기 위한 방법론에 관한 연구다. 이 논문에서 다루는 ‘지옥환도면’은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의 하나로서, 이를 한국형 ‘지옥이야기’로 개작해서 증강현실에 적용했다. 이러한 지옥 이야기는 설화와 민담, 그리고 고전 소설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전해져 내려온다. 본 논문은 이러한 지옥 이야기에 등장하는 공포 오브제에 대한 상징적인 이미지를 개발해서, 메디테인먼트 콘텐츠 개발에 적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생명체 공포물에 대한 치료 오브제 개발, 실감형 문화원형 귀신캐릭터 콘텐츠개발, 낯선 공간에 대한 공포의 치료 오브제 개발하는 순서로 진행했다.
본 연구의 범위는 일반적인 엔터테인먼트 스토리텔링이 아니고, 기능적 목적이 있는 메디테인먼트 스토리텔링이 연구범위다. 궁극적으로는 공포 자료용 메디테인먼트 스토리텔링이 연구범위다. 이 연구에서 매직이프를 통해 메디테인먼트 스토리텔링의 플랫폼으로 구조화했다. 그리고 캐릭터의 주인공과 적대자, 그리고 시공간의 스토리텔링의 구조에 대해 깊이 고찰한다. 이 논문은 증강현실을 적용한 콘텐츠 창작의 효율적인 방법론이라 할 수 있는 4단계 시스템과 창조적 스토리텔링을 위한 10단계 과정을 제안할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콘텐츠디자인의 영역 안에서 스토리텔링과 콘셉트디자인의 제작 방법론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 이 논문의 최종 목표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II. 증강현실을 적용한 메디테인먼트 콘텐츠 기획
III. 증강현실을 적용한 ‘지옥환도면’ 콘텐츠 제작
IV. 결론 및 제언: 치료용 콘텐츠 개발의 의의
Reference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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