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짠수 (동서대학교) 이상윤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49 - 52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상작품의 사운드 분석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기호학적 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고찰하였다. 특히 애니메이션에서의 사운드가 기호학적으로 분석될 수 있는 가능성을 중점적으로 고찰하였다. 본 연구는 기호학에서 말하는 기표, 기의, 기호작용을 애니메이션의 사운드 분석에 적용하기 위한 접근 방법을 제시하려고 하였다. 애니메이션의 캐릭터의 시각적 형상과 청각적 형상을 각각 기표로 보고, 각 기표의 기의를 결정하는 요소들에 의한 시각적, 청각적 의미를 개별적인 기호작용으로 이해할 수 있다. 나아가서 시각적 형상과 청각적 형상이 서로 만났을 때 발생하는 시공간적 내러티브의 의미를 확장된 의미로서의 기호작용으로 이해할 수 있다는 분석기준의 적용 가능성을 제안한다. 그리하여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 사운드의 분석을 위한 기호학의 적용 가능성의 초석을 분석 도구로 제시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들어가면서
Ⅱ. 애니메이션 사운드의 기호학적 분석을 위한 적용 가능성
Ⅲ. 나가면서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