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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남석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국문학회 국어국문학 국어국문학 제170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179 - 20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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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희곡을 원작으로 하는 두 편의 영화를 대상으로 삼고 있다. 한 작품은 〈살인의 추억〉(2003년)이고, 다른 한 작품은 〈해무(海霧)〉(2014년)이다. 두 작품은 모두 심성보와 봉준호에 의해 공동으로 각색되었지만, 두 영화의 각색 결과는 대단히 상이하게 나타났다. 그 이유는 공간의 활용과 각색 목표에서 비롯되었다. 원작 희곡에 나타난 공간적 배경이 각색 영화에서 어떻게 변화되었는가를 살피는 일은 이러한 각색의 향방을 살피는 첩경이 될 것이다. 특히 각색 과정에서 공간의 변화는 플롯의 변화와 맞물려 있는데, 플롯의 변화는 궁극적으로 작가의 전언과 연계되기 마련이다. 본고는 공간적 배경과 서사적 플롯 그리고 작가의 전언을 연계하여 고찰하고, 원작 희곡과 각색 영화를 비교하여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며,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두 장르의 미학적 융합에 대해 논구하고자 했다.

목차

〈국문초록〉
1. 희곡 원작 문예영화의 흐름과 문제 제기
2. 공간적 배경의 각색과 미학적 융합
3. 공간의 선택과 플롯의 변모 양상
4. 공간 선택의 자유와 선택된 공간의 제약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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