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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희 (고려대)
저널정보
한국무속학회 한국무속학 한국무속학 제30집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45 - 80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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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속에서 인간의 탄생과 생장과 관련하여 산육신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과정이 있다. 그러한 사례 중 제주도의 〈불도맞이〉와 서울의 〈천궁불사맞이〉는 각 지역별로 독자적인으로 직능을 수행하는 신격을 통해서 의례를 거행한다.
제주도와 서울의 산육신 의례에서 산육신의 존재가 매우 인간중심적인 면모가 있으며, 삶의 질서 유지를 위해 다양한 신들이 종합적으로 형성되어 있다. 특히 제주도의 〈불도맞이〉에서 ‘삼승할망’이라는 산육신은 인간 생명을 관장하는 신으로서, 생명의 잉태와 탄생을 돕는 신으로서의 독자적인 면모가 있다. 또한 삼승할망과 함께 마마천연두의 신인 서신국마누라와 죽은 아이들의 신인 구삼승할망 등이 산육의 과정에 밀접한 영향을 미침으로써 의례 안에서 다양한 신들의 갈등과 대립을 해소하는 존재들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신들의 면모가 특히 ‘삼승할망본풀이’와 ‘구삼승할망본풀이’, ‘마누라본풀이’라는 본풀이(서사무가)를 통해서 정리되고 있어서, 제주도만의 독자적인 면모라 할 수 있다.
서울지역 〈천궁불사맞이〉의 경우 산육신의 신직은 특정한 한 신에게만 귀속되지 않는다. 즉, 〈천궁불사맞이〉의 ‘조상불사 부리불사 전안불사 삼신불사’로 명명되는 신격은 생명 점지의 직능을, ‘대함제석 젠제석 전안삼제석 의대제석 고깔제석’ 등은 수명과 장수를 기원함으로써 생장의 신으로서의 신직을 수행한다. 또한 제주도와 마찬가지로 마마천연두의 신이 생산신의 하위신으로 위치하고 있는데, 질병으로 인해 사망한 인격신들의 존재가 강조되어서 나타나고 있는 점은 서울 지역만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이와같이 산육신들이 그 신격을 통해서만 산육신의 직능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천신계통 신과의 소통과 합의를 통해서 그 직능을 수행할 수 있게 되는 것은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특별한 면모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인간 생명의 탄생은 물론 질병과 연관된 일련의 신들의 산육을 둘러싼 의례에서 매우 중요한 신격들로 위치하고 있음을 제주도와 서울굿의 사례를 통해서 확인하게 된다.

목차

[요약]
Ⅰ. 머리말
Ⅱ. 제주지역 <불도맞이> 의례의 양상과 신격
Ⅲ. 서울 지역 <천궁불사맞이> 의례의 양상과 신격
Ⅳ. 두 지역의 굿에 나타난 산육신의 위계와 관계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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