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은아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0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575 - 58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자이너의 창작환경이 변화하면서 예술적 성향이 강한 작가주의 디자인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디자인 유형은 산업시대의 디자인 사고와 방법으로는 프로세스를 진행하기에 무리가 있어 시대에 맞는 새로운 조형문법과 적합한 교육방법이 절실히 요구되는 상황이다. 본 연구는 학생들에게 예술적 감각을 디자인 창작으로 적용하고자 할 때 도움이 되는 사고와 발상의 교육용 가이드 모형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방법은 지금까지 창작된 작가주의 디자인의 결과물을 찾아 분석하고, 그 내용을 토대로 발상의 조형언어로 전환시켜 교육적활용이 가능하도록 제시하는 것이다. 사례는 우선 스스로 작가주의 디자이너를 표방하고 있는 작가들의 작품과 디자인의 유형이 예술품처럼 자기 표현적 성격이 강한 것으로 대략 150여점을 분석의 대상으로 하였다. 비슷한 유형의 경우 대표성을 띄는 아이템을 선정하여 본 논문에서는 30여개 작품의 분석을 소개하였다. 분석의 구체적 내용은 학생들이 발상을 체계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형식요소와 의미요소로 구분하였다. 결과적으로 교육적 활용을 위해 형식요소와 의미요소의 내용을 컨셉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 모듈조합방식으로 제작하였다.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얻은 영감과 미적 질서에 우선적 가치를 둔 형식요소중심 모듈 12가지와 개인적경험이나 정서적 만족감 등에 더 큰 가치를 두는 의미요소중심 모듈 15가지 경우를 제시하였다. 이 모형은 작가주의 디자인뿐만 아니라 문제해결방식의 디자인이라 하더라도 창의성을 발휘하는 단계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에게 유용한 사고의 가이드가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444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