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원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1,163 - 1,18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고객 상호작용과 관련된 직무특성(즉, 긍정표현규칙, 부정표현규칙, 상호작용 횟수 및 지속기간, 감정표현의 강도)이 감정규율전략의 매개효과를 통해 감정고갈 및 긍정정서 전달행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국내의 한 대형 백화점에서 고객응대 서비스에 종사하는 정규직 직원 240명 및 그들 상사로부터 얻은 데이터를 통해 본 연구는 수행되었다. 연구결과, 긍정표현규칙은 심층적 연기와 긍정적(+) 관련이 있으며, 부정표현규칙은 표면적 연기와 긍정적(+)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호작용 횟수는 표면적 연기와 긍정적으로(+) 관련되어 있으며, 감정표현 강도는 심층적 연기와 긍정적인(+) 관련이 있다. 또 표면적 연기는 감정고갈과 긍정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반면에, 심층적 연기는 감정고갈과는 부정적(-) 관련이 있으며 긍정정서 전달행위와는 긍정적(+) 관련이 있다. 또한, 심층적 연기와 표면적 연기는 대고객 상호작용과 관련된 직무특성과 감정고갈 및 긍정정서 전달행위 사이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에 대한 함의는 논의에서 다루어진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가설 설정
Ⅲ. 연구방법
Ⅳ. 분석절차 및 연구결과
Ⅴ.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5-001382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