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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재규 (서울시립대학교) 김학수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9권 제7호 (통권 제141호)
발행연도
2016.7
수록면
1,129 - 1,15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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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경제 시스템은 제조업 중심에서 서비스업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고, 병원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서비스업이라고 볼 수 있다. 무한경쟁시대를 맞이하여 많은 병원들은 민간기업의 경영전략 및 경영시스템을 도입하고 있고 고객감동 등으로 병원 경쟁력 강화 및 서비스 경제화를 도모하고 있다. 이에 병원들은 대고객 접점 서비스의 최일선에 있는 간호사들에게 고객 서비스 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간호사들을 상품화된 노동력의 일부로 보고, 고객에게 감정관리 활동을 펼치도록 요구하고 있다. 본 연구는 간호사들을 병원구성원들 중에 가장 대표적인 감정노동자로 보고, 그들이 선택한 부정적 감정노동 수행전략인 표면행동의 효과와 더불어, 표면행동의 부정적 효과를 완화시켜줄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표면행동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감정소진이라는 과정을 거치게 되므로, 감정소진을 경감시켜줄 수 있는 방안으로 리더-부하 교환관계의 효과를 파악하는 연구이다. 기존 연구들은 표면행동의 부정적 효과를 인식하고 있었으나, 이를 완화시켜줄 수 있는 경영관리기법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적었다. 이는 감정노동 수행전략의 선택은 개인의 특성에 의하여 이루어진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감정부조화 이론 및 직무요구-자원 모형을 토대로, 감정소진의 매개역할과 리더-부하 교환관계의 조절역할을 통합하여 표면행동, 감정소진, 이직의도 간의 관계에서 리더-부하 교환관계의 조절된 매개역할의 가능성을 탐색적으로 규명하였다.
실증 분석을 위하여 본 연구는 475명의 간호사들로부터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표면행동과 이직의도 간의 관계에서 감정소진의 매개역할 및 리더-부하 교환관계의 조절된 매개역할을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결과에 의하면, 표면행동과 이직의도 간의 관계에서 감정소진은 완전 매개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더-부하교환관계가 높을수록, 표면행동과 감정소진의 정적인 효과는 다소나마 약화되고, 감정소진을 통한 표면행동의 이직의도에 대한 정적인 간접효과가 다소나마 약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높은 수준의 리더-부하 교환관계가 감정노동자의 어려움을 완화시킬 수 있는 경영관리 방안임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본 연구의 한계로서 횡단적 연구, 감정노동 수행전략 중에 표면행동 만을 규명하였다는 점 등을 제시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향후 연구방향 등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
Ⅳ. 연구가설 검증
Ⅴ. 연구결과 및 시사점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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