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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우권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교문화학회 도교문화연구 道敎文化硏究 第42輯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171 - 215 (4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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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한위진(兩漢魏晉) 시기에 불교와 도교 양측은 상대방의 장점을 수용하면서 비교적 무난하게 발전하였다. 그러나 동진(東晋) 무렵 불교가 중국 사상계의 중심으로 등장하고 도교 역시 활발한 창조의 시기를 맞이하면서, 도불 양측은 점차 마찰이 발생하기 시작했다. 그러므로 이후의 도불논쟁은 단순히 이론의 우수성을 논의하는 데서 그치지 않는다. 정치적인 맥락에서 고찰해야 한다. 당시 불교측을 대표하는 견란의 노자 비판은 논리적 정합성과 도교 내부 기록을 이용한 모순 폭로라는 방식으로 도교측을 공격하였다. 인간 노자와 신격 노자를 분리함으로써, 도교가 위선에 가득찬 종교라고 주장한 것이다.
이에 비해 성현영을 대표로 한 도교측의 응답은 인간 노자와 신격 노자를 결합함으로써 이루어졌다. 구체적으로 중국의 윤리의식에 근거하여 불교를 이등종교로 격하시키고, 國師說에 근거하여 체제 내부로 진입하면서 도교 지파를 통합하며, 천지창조의 근원으로 계시를 내리는 노군상을 건립하였다.
성현영에게서 발견되는 도교측의 응답은, 『노자』를 존숭하고 『老子西昇經』 · 『老子化胡經』 · 『妙眞經』 등을 중시하여 노자를 신격으로 해석한 樓觀道의 전통에 기반해 있다. 이 경전들은 四輔의 하나인 太玄部에 속하고, 태현부가 정립됨으로써 도교계는 비로소 도교의 보편성이 확립된다. 노군의 신격이 긍정될 때, 도교의 삼위일체(trinity)가 완성된다. 洞眞 · 洞玄 · 洞神의 三洞은 알 수 없는 도의 상징인 元始天尊 · 하늘과 인간을 매개하는 진리의 상징인 靈寶天尊 · 도의 구체적인 화현인 道德天尊(=노자)을 뜻한다. 이들이 하나로 갖추어질 때, 도교의 삼위일체는 완성된다.

목차

【국문요약】
1. 들어가는 말
2. 불교의 노자 비판
3. 도교의 노자 이해
4. 나오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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