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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광식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신라사학회 신라사학보 신라사학보 제62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1 - 2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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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최치원이 말년에 지은 것으로 보이는 「난랑비서」를 활용하여 최치원의 사상을 논할 때 유교와 불교 및 도교 등 삼교를 아우르는 삼교 융합을 최치원의 사상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그러나 『계원필경집』을 보면 최치원은 당나라에 있을 때부터 유교와 불교 및 도교에 대한 지식과 이해가 깊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최치원은 12세에 당나라로 떠나기 전에 이미 풍류도에 대한 기초 지식을 갖추고 있었고, 이후 과거시험 준비를 위해 유교 경전을 깊이 탐구하였다. 그의 저서 『계원필경집』에서는 『논어』와 『예기』를 주로 인용하며 인의정신과 충효사상에 대한 깊은 관심을 보인다. 또한, 불교에 대해서는『금광명경』과 『법화경』을 통해 호국불교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관음보살에 대한 애정이 담긴 시를 통해 개인적인 관음신앙에 대한 흥미를 드러낸다. 특히 회남지역에서 해상 활동의 보호를 위해 관음신앙이 유행하고 있었음을 고려할 때, 그의 신앙적 배경이 잘 드러난다.
더 나아가 최치원은 고변의 종사관이 되기 이전부터 과거시험의 필수 과목인 『도덕경』을 이해하고 있었으며, 이후 도사들과의 교류를 통해 도교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쌓았다. 그는 도가사상과 신선사상 모두에 대한 이해를 갖추고 있었지만, 도가사상을 주로 수용하고 신선사상 중 내단을 강조하며 호흡 수행에 집중하였다. 최치원의 사상에서 삼교 융화의 개념이 잘 나타나며, 그는 귀국 후 유교의 충효사상, 불교의 권선징악적 윤리, 도교의 무위자연사상을 조화롭게 통합한 사상적 성취를 이루었다. 이러한 과정은 그의 사상적 진화와 더불어 신라 시대의 문화적 발전에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계원필경집』의 구성과 내용
Ⅲ. 『계원필경집』에 보이는 최치원의 유교 인식
Ⅳ. 『계원필경집』에 보이는 최치원의 불교 인식
Ⅴ. 『계원필경집』에 보이는 도교 인식
Ⅵ. 최치원의 유·불·선 삼교 융화론
Ⅶ.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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