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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임현택 (자동차부품연구원) 김형민 (자동차부품연구원) 박동규 (자동차부품연구원) 위신환 (자동차부품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신뢰성학회 한국신뢰성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신뢰성학회 2015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283 - 29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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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늘어나는 동절기 폭설 및 한파에 의한 도로의 결빙문제로 발생되는 안전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결빙방지제로서 염화칼슘(CaCl₂)의 사용이 늘어나고 있다. 염화칼슘은 기존의 결빙방지제인 염화나트륨(NaCl)과 비교하여 높은 용해열을 방출하여 눈이나 얼음과의 반응 시 발생되는 열로서 결빙된 도로를 효과적으로 해빙시킬 수 있다. 반면 염화칼슘은 수분에 대한 높은 흡수성으로 인하여 인체와 자연환경 악영향을 미칠 뿐더러 염화나트륨에 비하여 차량의 차체를 쉽게 부식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결빙방지제에 의한 부식영향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염수분무시험 및 복합부식시험 등의 부식가속시험모델이 활용되어지고 있지만 이러한 가속시험은 대부분 염화나트륨수용액을 염수로 활용하고 있으며 염화칼슘에 의한 부식이나 대기환경에 의한 부식과의 상관관계를 연구한 결과는 명확하게 보고되지 못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기환경과 염화나트륨, 염화칼슘 환경에 따른 부식영향성을 확인하며, 각각의 가속성을 정량화하여 DB화 시키고자 한다. 또한 차체 소재로 최근 활용성이 높아지고 있는 CR강판과 GA강판에 대하여 동일한 방식으로 염수 종류에 따른 부식영향성을 확인하여 염수에 의한 차체의 부식성을 정량화 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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