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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서 (중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치정보학회 정치정보연구 정치정보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51 - 181 (31page)
DOI
10.15617/psc.2015.06.18.2.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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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경제와 통합된 시장에서는 국경을 넘어 자유로운 자본의 이동과 투자가 가능하므로 국가마다 경쟁우위를 점하려는 노력이 치열하다. 이러한 경쟁우위를 확보하려는 전략을 효과적으로 구사하려면 국가뿐만 아니라 지역 및 도시차원의 투자유치를 통해 생산시스템의 우위를 점해야 한다. 도시의 공공기관이 공공재, 서비스, 공공사업에 따른 물품 구입에 드는 비용은 유럽연합 전체 GDP의 약 18% 이상을 차지한다. 이처럼 오늘날의 유럽은 도시가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하고 있다. 유럽연합은 그리스발 경제위기 이후 도시에 투입되는 초국적 차원의 지원과 회원국 정부 차원의 보조금 지급과 같은 보호조치가 약화되었다. 따라서 구산업지역 내의 대도시들은 독립적인 투자유치와 산업발전에 사활을 걸 수밖에 없게 되었다. 그 결과 국제적 경쟁에 노출된 유럽연합 내 주요 도시들은 공동체 차원의 지원과는 별도로 독립적인 시스템 운영과 도시간 연합을 통한 경제발전 정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본 논문은 이와 같은 맥락에서 한-EU 자유무역협정체결 이후 중장기적 관점에서 도시간 연합이 또 다른 무역장벽이 될 가능성을 검토해 보았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Ⅱ. 선행연구 및 분석틀
Ⅲ. 유로존 사태 이후 강화된 도시간 협력
Ⅳ. 도시와 기업간의 파트너십 패러다임의 변화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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