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현 (서울연구원) 고진수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설계학회 한국도시설계학회지 도시설계 한국도시설계학회지 제16권 제3호(2015년 6월)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01 - 11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소비자의 매장방문 의존도가 높은 대표적인 업종인 음식 및 주점업을 대상으로 잠재적인 소비자의 변화가 매장들의 밀도(증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해 서울시를 1km 격자로 구분하고, 격자 내 잠재적 소비자를 의미하는 상주인구, 유동인구, 종사자수를 구축하고, 다중회귀분석과 공간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음식 및 주점업의 대부분의 업종은 공간자기상관계수가 95% 신뢰수준에서 유의미한 영향이 나타났다. 따라서 OLS모형보다는 공간시차모형의 적용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 서울시 잠재인구가 업종별 점포밀도에 미치는 영향은 음식점 및 주점업 전체 업종에서 보행자수, 종사자수, 상주인구의 순으로 나타났다. 보행인구의 업종별 영향은 음식업점 중에서는 한식과 분식 및 김밥 판매업, 주점업점 중에서는 기타주점과 커피숍 등이 포함된 비알콜음료 업종의 매장밀도에 미치는 영향이 다른 업종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 및 선행연구 고찰
3. 연구의 분석틀
4. 실증분석 결과 및 해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539-0016317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