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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철기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4卷 2號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5 - 3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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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상업성을 지닌 인물, 상품, 기업이 지리교과서에 어떻게 재현되어 있는지를 분석하여 문제점과 대안을 제시한 것이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서 검정제를 실시하고 있는 한국과 일본은 검정기준에 인물, 상품, 기업을 옹호하거나 비방해서는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한국과 일본의 지리교과서는 공통적으로 인물, 상품, 기업의 이름을 익명으로 처리하거나 일반적인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반면 이미지를 재현하는 방식에는 차이가 있다. 일본의 지리교과서는 특정 상품, 기업의 로고를 그대로 보여주는 반면, 한국의 지리교과서는 이 역시 삭제하여 제시하고 있다. 둘째, 자유발행제를 채택하고 있는 영국과 오스트레일리아의 지리교과서는 특정 인물, 상품, 기업의 이름뿐만 아니라 관련 로고도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또한 특정 인물, 상품, 기업을 사례로 집중 탐구뿐만 아니라 건전한 비판 역시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한국의 지리교과서가 내용 공정성이라는 미명하에 이들을 재현하는데 가장 제약을 많이 받고 있다. 이로 인한 문제점은 인물, 상품, 기업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삭제함으로써 자료의 탈맥락화를 초래하여 학습자들의 맥락적 이해와 감정이입 등을 제한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단순히 이들의 이름과 로고의 노출을 제한하기 보다는 집필자가 이들을 의도적으로 옹호하거나 비방하고 있는지에 초점을 둘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한일 지리교과서의 검정기준에 나타난 내용 공정성
Ⅲ. 한국의 지리교과서에 재현된 인물, 상품과 기업의 상업적 중립성
Ⅳ. 외국 지리교과서에 재현된 인물, 상품, 기업의 상업적 중립성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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