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두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85 - 191 (7page)
DOI
10.21184/jkeia.2015.06.9.2.1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당국이 학생들의 학업에 대한 책무성을 가져야 한다는 필요성에서 출발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당국에서 간단한 검사를 통해 대학생들의 학습 진단 검사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학습 부진에 대한 원인을 알아보고 대처하기 위한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었다. 충북의 S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질문지 300부를 배부하여 회수된 253부를 대상으로 하였다. 선행연구들을 통해 전체 85문항을 추출하여, 예비조사를 거쳐 34문항의 본 검사 도구를 제작하여 통계적 검증과정을 거쳐 대학생들의 학습 진단 검사도구로 25문항을 추출하였다. 전체 25문항의 하위영역은 교수지원, 학습스타일, 학업결손누적, 학습지속력, 학습자신감의 5요인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 대학당국이 담당해야할 교수지원 영역과 학생 개인이 담당해야할 학습스타일, 학업결손누적, 학습지속력, 학습자신감 영역으로 구분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결과로 나타난 검사도구를 활용하여 대학당국에서 학생들의 학습의욕 강화 및 지원을 위한 정책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연구의 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00-0016210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