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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완철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28卷 第2號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34 - 145 (12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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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 내 공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가 안전기준치 (1,000 ppm)를 넘는다는 연구가 국내외에서 발표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산화탄소 농도가 교수학습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는 발견하기 쉽지 않다. 본 연구는 실내공기중 이산화탄소 농도가 학습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한 2005년 이후의 논문들을 탐색적으로 분석한 문헌 연구이다. 선택된 논문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환기를 하지 않는 교실은 4,000 ppm 이상 도달할 수 있으며,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은 환경에 짧은 시간 노출되더라도 학업수행능력에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교실 내 공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의 하루 동안의 변동 폭이 크고, 학업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오염물질의 효과를 측정하는 도구가 부재하고, 이산화탄소 농도의 증가가 학업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발견하기 어렵다는 사실이다. 탐색된 논문의 연구결과에 따라, 학업수행능력 증진을 위한 학교 실내환경 관리 체제 연구, 학습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오염물질 지표 연구, 에너지 낭비가 적은 건물과 효과적인 교수학습의 조화를 위한 건물 설계 연구, 교사의 수업활동에 미치는 오염물질 효과 연구를 후속연구로 제안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학교 실내 오염물질 분포 현황 및 관련 국내 정책 및 법안
Ⅲ. 연구방법
Ⅳ. 결과
V. 결론 및 제언
국문초록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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