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진영 (성결대학교) 박민자 (한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청소년문화포럼 제43호
발행연도
2015.7
수록면
57 - 84 (28page)
DOI
10.17854/ffyc.2015.07.43.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들이 가정에서 부모로부터 겪은 학대경험과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과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구축한 제4차 한국아동청소년패널 조사자료 중 중학교 1학년 1,768명을 대상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청소년이 부모로부터 받은 학대는 학교생활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아존중감은 청소년의 학대경험과 학교생활적응 간을 매개하는 것을 검증하였다. 셋째, 자아탄력성은 청소년의 학대경험과 학교생활적응 간을 매개하는 것을 검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청소년들의 학대경험과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학대예방교육을 통해 학대를 낮추는 것, 자아존중감의 강화프로그램을 통해 자아존중감을 향상하는 것, 그리고 자아탄력성을 높일 수 있는 대처프로그램의 계발을 통해 그들의 학교생활적응을 높일 수 있는 몇 가지 제언을 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05-001721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