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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대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최용진 (한국철도시설공단) 최승선 (한국철도시설공단) 김웅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1,113 - 1,11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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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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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인 철도건설을 위해 토공상 콘크리트궤도 적용 연장 증가는 불가피한 선택으로 이와 같은 경향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토공상 콘크리트궤도 적용 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기술적인 문제 중의 하나는 궤도 구축 후 잔류침하이다. 건설 공사비와 공사기간에 영향을 받는 잔류침하는 궤도의 품질, 차량 주행안전성 및 승차감에 큰 영향을 미친다. 본 논문에서는 설계 및 시공 단계에서 토공에서의 잔류 침하 최소화를 통한 콘크리트궤도의 품질 향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콘크리트궤도의 침하로 인한 들뜸 진단, 보강 범위와 목표 결정을 위하여 분지형 침하 시 60mm까지 보정 가능한 종곡선 기준을 검토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설계 및 시공 시 고려사항
3. 침하 제어, 진단 및 보수보강
4. 결론
5.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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