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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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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태민 (홍익대학교) 김정태 (홍익대학교) 박광현 (유신) 손정곤 (유신) 류래언 (유신) 고효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1,295 - 1,30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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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위를 주행하는 철도 차량의 소음 전달을 저감하기 위해 설치되는 터널형 방음벽은 고층부 소음을 저감시킬 수 있는 반면 외부 유동을 방해하기 때문에 풍하중에 의해 교량 끝단에 응력이 집중된다. 집중된 응력은 교량의 안전 문제를 발생시킨다. 본 연구에서는 터널형 방음벽에 의해 발생하는 풍하중을 저감하기 위해 방음벽의 일부를 개방하는 형태의 설계안을 검토하였으며 전산해석을 이용하여 음향 해석을 수행하였다. 검토된 방음벽의 방음재료는 10 dB 이상의 차음성능을 유지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풍하중은 약 20 % 저감되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방음재료 적용 후 철도 차량 주행 시 인근 공동주택 고층부까지 소음 저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예측되었으며 교량 높이에 따라 10 ~15 dB 소음 저감 효과가 예측되었다. 결과적으로 방음벽의 소음기 형태의 방음재료 적용이 방음 효과와 더불어 풍하중 저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터널형 방음벽 벽면부 개방 영향 분석
3. 환경 소음 해석
4. 결론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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