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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왕선 (Hongik University) 김태민 (Hongik University) 김정태 (Hongik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1권 제1호(통권 제104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11 - 19 (9page)
DOI
10.7782/JKSR.2018.2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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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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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교량위에 설치되는 방음시설의 풍하중 저감 및 인근 거주지역의 고층부 소음 저감효과를 동시에 구현하기 위하여 터널형 방음벽이 제안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방음터널에 작용하는 풍하중 저감을 위해 벽면부에 기존의 방음벽과 음향효과가 유사할 수 있는 음향 루우버에 대한 설계변수를 검토하였다. 선행연구에서는 음향 루우버를 이용한 터널형 방음벽의 풍하중 및 소음 저감 효과를 예측하였으며, 음향 루우버의 개구율을 36 %로 결정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소음저감효과를 검토하고자 음선추적법을 이용하여 음향 루우버의 개구부 둘레길이(P)와 면적(S)에 따라 결정되는 P/S비율과 두께에 따른 삽입손실 효과를 분석하였다. 음향 루우버의 기본 조건은 개구율 36%, 16개의 개구부 개수로 지정하였으며, 해석 결과를 실제 측정값으로 비교 분석 하였다. 해석 모델링은 음원실과 수음실로 나누어진 실제 모형의 잔향실로 모델링 하였으며, ISO 규격에 따라 소음원과 수음점을 위치를 지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음향 루우버의 삽입 손실에 영향을 주는 P/S 비율과 두께에 따라 음향특성이 달라지는 것을 도출하였으며, 개구부의 개수에 따라 달라지는 P/S비율과 두께 조건에 따른 삽입손실 차이를 해석적으로 분석하였다. 음향 루우버의 해석결과 삽입손실의 설계 변수인 P/S 비율과 길이에 따라 삽입손실 값의 차이가 발생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음향 루우버는 고층부 소음 저감을 위한 방음터널의 방음시설로 사용 가능한 유용한 방안이라고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음향 루우버의 설계방향과 장점
3. 루우버 음향성능 해석
4. 변수에 대한 해석결과
5. 음향 루우버 형상효과 검증
6.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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