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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李吉鎔 (中央大学校)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44집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43 - 55 (13page)
DOI
10.14817/jlak.2015.4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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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본어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습득 및 유지에 관한 사례 연구로서 전학습자 HT씨의 일본어습득기 및 유지기의 담화자료를 사용하여 추량표현 및 확인요구표현을 대상으로 그 사용 실태와 용법을 분석한 후 그 사용 조건에 대해서 고찰을 한 것이다. 전학습자의 습득기와 귀국 후 약10년이 경과한 시점의 유지기에 총 12회의 종단적인 담화수록 조사를 하여 확보한 담화자료를 분석한 주된 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a) <의념(疑念)>·<추량(推量)>·<명제확인 요구(命題確認の要求)>는 화자인 HT씨가 자신의 의견·정보에 대한 불확실함(또는 미지)을 표출하는 조건하에 사용된다.
(b) <지식확인 요구(識確認の要求)>는 화자의 의견에 청자도 동의한다는 예상하에 그것을 청자에게 확인하는 것으로, 화자의 의견·정보만을 단서로 사용한다.
(c) 이러한 추량표현·확인요구표현의 사용은 화자의 의견이나 정보만을 활용하고, 청자(대화 상대방)의 의견·정보에 대한 예상을 차단하는 ‘사용 조건의 간략화’ 및 ‘운용상의 부담 경감’을 요인으로 생각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1. はじめに
2. 先行?究
3. 調査の?要と分析資料
4. ダロウとデショウの使用?態および意味分類
5. 元日本語?習者のダロウ · デショウの使用?件
6. まとめと今後の課題
?考文?
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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