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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현정 (한국예술종합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사교육학회 미술사학 美術史學 第30號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67 - 96 (30page)
DOI
10.14769/jkaahe.2015.08.30.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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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837년 설립되어 현재 왕립미술대학으로 이어지는 영국 국립디자인학교의 발전과정을 디자인 교육 개혁자인 헨리 콜의 영향력과 그가 고안한 사우스 켄싱턴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사우스 켄싱턴 교과과정을 중기 빅토리아 시기 영국 정부의 디자인 개혁의지를 투영하는 핵심 요소로 간주하며 근대 디자인 교육의 토대가 된 이 교과과정의 역사적 의의를 재구성하고자 하였다.
니콜라우스 페브스너를 위시한 기존의 대다수 연구자들은 국립디자인학교의 초기 운영에 관한 한계점에 치중한 나머지 국립디자인학교의 발전상에서 시대별 성과를 조망하려는 시도는 부족하였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1835년부터 사우스 켄싱턴 교과과정이 완전히 정착하는 1860년대 초중반으로 연구시기를 확장하여 이 교과과정의 도입으로 국립디자인학교에 나타난 급격한 변화의 양상들을 교과목 과정, 자립형 운영 구조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았다.
영국은 자국의 문화 예술 수준과 제조업 분야의 경쟁력이 독일과 프랑스에 비해 현저히 떨어진다는 것을 인지하고 1835년부터 2년에 걸쳐 미술과 제조업에 관한 특별위원회를 개최하여 문제점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자세를 취했다. 그 결과 국립디자인학교가 설립되었지만 15년간 별다른 성과를 보이지 못한 채 드로잉 학교라는 비난에 직면에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1851년 만국박람회의 기획에 참여한 뒤 이듬해 실용미술국의 관리 감독이 된 헨리콜이 국립디자인학교를 맡으며 내세운 전략은 전 국민의 기초 미술 지식을 강화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그는 23단계의 사우스 켄싱턴 교과과정을 고안해냈고 미술교육사범학교를 중심으로 전국 초등학교 및 미술학교에 전파하였다.
헨리 콜은 산업 혁명 이후 달라진 전문인 교육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기초 드로잉 수업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당시 만연하던 공리주의적 교육 철학을 기반으로 삼아 그는 사우스 켄싱턴 박물관의 소장품을 지속적으로 보강하고 전국 순회 전시회 및 강연회를 기획하는 등 사우스 켄싱턴 지역을 디자인 미술 교육의 중심지로 탈바꿈시키는 데 최선의 노력을 쏟았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는 기초 드로잉을 하나의 기술로 간주하고 이를 모든 사람들이 습득할 수 있도록 국가적 차원의 지원을 이끌어낸 헨리 콜의 비전을 재조명함으로써 사우스 켄싱턴 교과과정이 영국 산업 디자인의 발전에 미친 영향력을 확인하는 데 집중하였다. 나아가 영국 디자인 교육의 효시가 된 사우스 켄싱턴 교과과정을 분석하는 본 연구가 150년의 시차를 가진 현 국내 디자인 교육계에 던지는 시사점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목차

Ⅰ. 머리말
Ⅱ. 헨리 콜과 영국의 디자인 개혁 정책
Ⅲ. 국립디자인학교의 등장
Ⅳ. 사우스 켄싱턴 교과과정의 확립
Ⅴ. 사우스 켄싱턴 교과목 분석
Ⅵ.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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