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인숙 (서울디지털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16 No.3 (Wn.39)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81 - 9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사이버대학 설립 초기 온라인 디자인 교육은 디자인 업계 실무종사자의 재교육 및 학사학위 취득의 수단으로서 2년제 디자인관련 전공자들의 3학년 편입생이 주를 이루었으나 국내 사이버대학이 2008년 고등교육법을 적용받는 정식교육기관으로 전환된 이후 고등학교 졸업 후 바로 사이버대학에 입학하는 비디자인전공 신입생들의 증가 추세에 발맞춰 이제 사이버대학 디자인 교육은 기존에 해왔던 평생교육(또는 재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 뿐만 아니라 일반 오프라인 대학과 같은 고등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과 책임도 가져야 할 것이다.
연구방법: 본 연구 관련 선행연구 및 온라인 디자인 교육에 관한 문헌고찰 후 국내 사이버대학 디자인관련학과 교육과정 양상 조사와 본 연구자가 재직 중인 S디지털대학교 디자인학부 시각디자인전공 재학생 대상 설문조사결과를 토대로 문제점과 개선점을 추출해봄으로써 향후 온라인 디자인 교육과정의 발전 방향을 제시한다.
연구결과: 향후 온라인 디자인 교육과정의 발전 방향은 다음과 같다. 1) 온라인의 특성을 활용한 연계된 디자인교육과정의 개설이 필요하다. 2) 최신 트렌드에 발맞춘 온라인 디자인 교과목을 지속적으로 제시한다. 3) 다양한 배경의 성인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그리고 각 학생들 수준이나 요구에 맞는 철저한 맞춤식 교육과정의 개발이 필요하다. 4) 졸업 후 개인 진로에 대해 고려하는 방향으로 교육과정이 구축되어야 한다. 5)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디자인 교육과정의 설계와 이를 적극 활용하여 디자인 결과물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결론: 앞으로 온라인 디자인 교육은 기존에 해왔던 평생교육(또는 재교육) 뿐만 아니라 고등교육체제에 적합하도록 디자인 분야(디자인 기초, 실기, 이론) 등에 대한 보다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교육을 통해 창의적이고 분석적인 디자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온라인 디자인 교육의 개념
3. 국내 사이버대학 디자인 교육과정 양상
4. 온라인 디자인 학습자 요구 분석 설문조사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0-0013345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