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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준 (전북대학교) 변지연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51 - 69 (19page)
DOI
10.15830/kmr.2015.30.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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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보상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제품 구매에 따라 구매 단위당 일정 포인트(또는 마일리지)를 적립해 주고, 적립된 포인트가 일정 수준을 넘어서면 보상물(제품 또는 할인)을 제공해 주는 고객 인센티브 제도로 운영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객 보상프로그램을 누적 구매량에 관계없이 구매단위당 동일한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선형고객 보상프로그램’과 누적 구매량에 따라 구매단위당 포인트를 다르게 적립해 주는 ‘비선형 고객 보상프로그램’으로 구분하고, 이들에 대한 소비자 반응 차이를 분석하고 있다. 실증연구 결과는 고객 보상프로그램의 운영비가 동일하게 설계된 ‘선형 고객 보상프로그램’과 ‘비선형 고객 보상프로그램’의 비교를 통해 ‘비선형 고객 보상프로그램’이 보다 긍정적인 소비자 반응(선호도, 소비 적극성, 소비 감정)을 이끌어 낼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고객보상프로그램 운영에 따른 비용의 차이가 없으면서도 고객의 반응을 제고할 수 있는 고객 보상프로그램의 설계는 기업의 수익과 직결된다는 측면에서, ‘비선형 고객 보상프로그램’에 대한 본 연구는 보상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마케팅 관리자들에게 보다 효율적인 고객 보상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배경 및 연구가설
Ⅲ. 실험설계 및 자료수집
Ⅳ. 분석결과
Ⅴ. 추가실험
Ⅵ.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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