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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은경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337 - 369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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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향후 국제 철도운송 중심의 글로벌 비즈니스 시대에서 한국이 동북아시아 지역에서 유럽과 연결되는 대륙철도운송의 결절점(結節點)으로서 위상을 유지하기 위하여 중국의 TCR과 연결되는 해저터널을 구축하여야 하는 필요성을 제시한다. 둘째 중국 산동성과 한국 새만금 지역을 해저터널 건설구간으로 제시하며 그에 따른 당위성을 밝힌다. 셋째 지금까지 전개된 한중 해저터널 구축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논의 사항을 논리적 관점에서 고찰함과 아울러 새만금-산동성 기종점의 한중 해저터널에 대한 추진과제를 제시한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중 해저터널 구축 필요성은 중국이 21세기 들어 국제운송부문에서 펼치고 있는 유라시아 대륙에서의 철도 중심지화 정책에 대하여 한국이 대응할 수 있는 가장 적극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라는 점이다. 둘째, 중국 산동성과 한국 새만금 지역이 한중 해저터널 구간으로 설정되어야 하는 당위성은 ⅰ) 해저터널에 필요한 대규모 물류지역으로 활용 가능한 새만금 지역이 있다는 점, ⅱ) 한중 해저터널이 구축될 경우 동북아 물류운송의 기종점이 될 한국 부산신항과 중국 산동성을 가장 짧게 연결하는 노선이라는 점이다. 셋째, 새만금-산동성 기종점의 해저터널 추진과제는 ⅰ) 터널의 경제성 평가에 대한 예측을 신뢰할만한 결과로 만들어 내야 한다는 점, ⅱ) 지역개발에 대한 효과분석을 해저터널을 바라보는 “지역의 시선”과 터널을 활용하고자 하는 “지역정책의 실행의지” 등의 시각에서 전개하여야 한다는 점, ⅲ) 동북아지역에서 한중 해저터널의 역할 및 정치적 효과 등을 대륙연계 차원에서 바라보며 분석하여야 한다는 점 등이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국제철도 시대의 도래에 따른 국제운송 환경의 변화
Ⅲ. 국제철도 시대의 도래에 따른 국제운송 환경의 변화
Ⅳ. 해저터널의 의의 및 한중 해저터널 관련 선행연구
Ⅴ. 한중 해저터널 구축 필요성 및 추진과제와 새만금-산동성 노선의 당위성 및 우위성
Ⅵ. 결론
Reference
국문초록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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