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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민요학회 한국민요학 한국민요학 제44집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179 - 220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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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래동요(傳來童謠)는 언어를 습득해나가는 단계의 어린이들이 주체 또는 객체가 되는 노래로, 말이 노래로 변화되어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본고는 전래동요의 음악적 특성을 고려하여 토리 중심의 분석 방법과 Praat을 이용한 음고 측정을 통해 악곡을 분석하였다. 분석대상 악곡은 총 124곡이며, 기존에 발간된 충청북도의 민요자료집 중 『괴산의 민요』(33곡) · 『영동의 민요』(62곡) · 『한국민요대전-충청북도편』(29곡)을 대상으로 삼았다.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충북 지역의 전래동요는 말노래 · 2음음계 · 3음음계 · 4음음계 등 총 4가지 유형이 존재한다. 그 중 말노래는 총 40곡으로 전체 악곡의 약 32.3%를 차지하며 가장 높은 분포도를 보인다. 해당 악곡들은 Praat을 통해 분석하였는데, 노래의 시작과 끝 부분을 제외하면 거의 한 음에 가까운 음고를 유지하고 있다.
둘째, 2음음계는 총 11곡으로 전체 악곡의 약 8.9%에 해당하며, 완전4도 · 장2도 · 단3도의 3가지 유형 중 완전4도 음계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2음음계는 말노래에서 한 단계 발전된 형태로, 부르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이 음악으로 인지할 수 있는 단계의 노래이다.
셋째, 3음음계는 다른 음계에 비해 매우 다양한 유형이 존재하는데 그 종류로는 완전4도+단3도 · (상행)완전4도/(하행)장2도+단3도 · 장3도+단3도 · 장2도+장2도 · 단3도+장2도 등이 있으며, 토리별 음악적 특징이 드러나는 음계이다. 3음음계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유형은 완전4도+단3도이며, 해당 악곡에서 La-Sol-Mi 하행종지의 사용이 매우 빈번한 것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4음음계는 완전4도+단3도+장2도 · 장2도+장2도+단3도 · (상행)완전4도+단3도/(하행)단3도+장2도+단3도 · 단3도+장2도+단3도의 4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4음 음계의 4가지 유형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음계는 (상행)완전4도+단3도/(하행)단3도+장2도+단3도이다.
전래동요는 기존 민요 연구에서 잘 다루어지지 않은 말노래와 2음음계가 전체 악곡에서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데, 토리별 분석방법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다양한 분석 방법들이 시도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말노래는 말이 노래로 발전되어가는 중간 단계로, 이와 관련된 연구는 언어학적 · 음악학적 측면에서 매우 의미있는 작업인 동시에 전래동요의 연구에서 빼놓을 수 없는 매우 중요한 연구과제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자료의 검토
Ⅲ. 충청북도 전래동요의 음계별 특징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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