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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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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324 - 333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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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는 도시 중심적으로 형성되며 인구의 대부분이 도시환경 속에서 살고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진다. 도시에서의 이용 빈도가 높은 환경에서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사인은 인간의 상호 의사전달의 매개체라는 기본적인 개념과 인간을 통해 전달되는 정보들을 체험하는 공간으로써 도시환경의 생활양식에 깊게 관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사인디자인요소에 대한 사용자의 인지와 지각효과 그리고 선호도 조사와 분석을 통해 얻어진 데이터를 바탕으로 향후 효율적인 사인디자인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방법과 범위는 기존의 논문과 문헌을 통하여 상업건물로 이루어진 도시로써 기본적인 활동영역이 정해져 있는 지역, 교통이 편리하고, 유동인구가 많은 압구정동을 연구 대상지로 선정하였다. 따라서 압구정동을 이용하고 있는 시민 112명을 통한 설문조사 방법으로 사인디자인의 구성요소에 대해 분석 하였다. 연구의결과는 독창성에서는 문자체와 형태, 홍보효과와 정보전달 측면에서는 문자체와 설치, 그리고 환경 친화성과 자극전달 부분에서는 색채와 조명이 중요요소로 분석되었다. 사인디자인의 구성요소 중 광고효과에 관해서는 색채와 조명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사인디자인의 경우 설치와 형태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고 사람들에게 광고효과가 가능하다고 판단 할 수 있다. 이러한 환경요소를 고려한 정보의 구조적 연결은 필수적이며, 사인을 제작 시 재료, 형태, 색상 등을 통해 차별성을 형성 할 수 있다면 랜드마크와 같은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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