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전문잡지
저자정보
정태희
저널정보
한국교육개발원 [KEDI] 한국교육 한국교육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05.4
수록면
0 - 0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목차

셀프 리더십 교육이 대학생의 셀프 리더십과 자존감 증진에 미치는 효과
정태희(전주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타 연구교수)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요 약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셀프 리더십 교육의 효과를 밝히는 것이다. 한 개인의 리더십의 기초는 자기에 대한 바른 태도와 이해, 그리고 자기관리 능력을 들 수 있다. 본 연구는 셀프 리더십 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셀프 리더십과 개인 내면의 자존감에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J 대학교 리더십 교과목을 수강한 1학년 36명을 실험집단으로, 리더십 교과목을 수강한 적이 없는 1학년 29명을 통제집단으로 하였으며, 리더십 교육은 15주에 걸쳐 26회 이루어졌다.
본 연구 결과 셀프 리더십 교육은 집단에 참여한 대학생들의 셀프 리더십을 증진하는데 효과가 있었다. 특별히 학생들은 셀프 리더십 하위 영역 중 ‘주도성’과 ‘목표 설정 및 실천’에서 유의미한 효과를 나타내 보였다. 또한 셀프 리더십 교육은 집단에 참여한 대학생들의 자존감에 유의미한 효과를 준 것으로 나타나 학생들이 교육을 통해 자신에 대해 더욱 긍정적으로 지각하게 되었음을 시사했다. ‘자기반성일지’ 분석 결과 학생들의 긍정적 자기 이해 및 자기 개발 능력에 관한 사고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함께 추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주제어 : 리더십, 셀프 리더십, 자존감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