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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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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영학 (한국기계연구원) 김창현 (한국기계연구원) 임재원 (한국기계연구원) 한형석 (한국기계연구원) 이종민 (한국기계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215 - 22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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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부상열차에 있어서 분기기는 차량 진행 노선이 안전하게 변경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또한 외부 영향에 관계없이 구조적 안전성을 확보해야 한다. 구조적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거더 구조물 높이는 중요한 설계 변수가 되고 이에 따른 구조적 특성 분석은 필수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자기부상열차용 분기기의 거더 구조물의 높이 변경에 따른 구조적 특성 분석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수행하기 위하여 거더 구조물의 높이를 200㎜ 단위로 변경하면서 그에 따른 처짐, 응력, 고유 진동수를 해석하였다. 또한 열팽창에 의한 응력 및 변형 해석을 통해 열에 의한 특성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거더 구조물의 높이 변화가 구조적 안전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안전성 향상을 위한 분기기 거더 구조물의 설계 방향을 제시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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