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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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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종민 (한국기계연구원) 이영학 (한국기계연구원) 한종부 (한국기계연구원) 한형석 (한국기계연구원) 김창현 (한국기계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667 - 67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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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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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도시형자기부상열차실용화사업의 성과물인 3 방향 관절식분기기를 확장한 5 방향 분기기용 거더구조물의 경량화설계 연구결과의 소개에 목적이 있다. 5 방향 분기기용 거더구조물은 기존에 개발되었던 거더구조물의 경량화를 위하여 지지구조와 길이, 높이를 매개변수로 하여 개선설계를 수행하였고, 경량화된 5 방향 분기기용 거더구조물의 설계결과에 대하여 열차하중 작용시의 구조해석 및 모달해석, 열변형해석을 수행하여 구조물의 안전성을 검증하였다. 5 방향 분기기용 거더구조물은 기존 거더구조물에 비하여 처짐과 응력은 증가되었지만 부상계에 미치는 영향이 미약한 수준으로 판정되었으며, 약 16% 정도의 무게가 감소되었고, 장경간거더에 대한 1 차 고유진동수와 부상제어주파수 사이의 공진 발생 가능성도 현저하게 감소된 것으로 해석되었다. 이에 5 방향 분기기용 거더구조물의 개선설계결과가 경량화를 통한 제작비 절감 등의 경제적 장점뿐만 아니라 차량 주행시 거더구조물의 동적특성에도 더 좋은 영향을 미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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