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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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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종민 (한국기계연구원) 김창현 (한국기계연구원) 이영학 (한국기계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253 - 257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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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의 비상대피선은 고장차량의 대피, 급행열차 통과 시 완행열차의 대피 등의 이유로 필요하다. 이때 비상대피선은 크게 관절식 분기기를 활용하는 방법과 트레버스 분기기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관절식 분기기는 세그먼트화 된 거더가 일정각도를 이루어 분기하는 방식이고 트레버스 분기기는 직선 거더 전체가 움직여 선로를 변경하는 방식이다. 관절식 분기기를 활용할 경우 별도의 토목 구축물이 필요하지만 트레버스 분기기를 활용할 경우 별도의 구축물이 필요치 않고 기존의 역사 확장만으로도 구현 가능하기 때문에 경제적 측면에서 유리하다. 본 논문에서는 도시형 자기부상열차용 트레버스 분기기 단면을 세가지 형태로 설계하고 구조해석을 통해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한 모델을 선정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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