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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충현 (서강대학교) 신현희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9권 5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383 - 412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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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매체 환경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변화되지 않은 기저로서 인간의 근원적인 커뮤니케이션 욕구의 개념화에 대한 이해와 연구가 제한적이라는 점에 주목하여 출발하였다. 본 연구는 ‘기능 이론’과 ‘자의식 개념’의 관계를 토대로 커뮤니케이션 욕구를 인간의 근원적 자아실현 욕구로 개념화하고 이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를 개발하였다. 연구 결과, 커뮤니케이션 욕구는 ‘사적 자아실현 욕구’(내면화), ‘공적 자아실현 욕구’(순응), ‘집단적 자아실현 욕구’(동일시)라는 3개의 하위 차원으로 구성되었으며 이를 측정하는 총 15개 문항의 척도가 개발되었다. 커뮤니케이션 욕구 측정척도는 인지 욕구 및 독특성 욕구, 자기인상 관리 척도와의 판별 타당도, 기능 이론, 자아 개념, 빅 파이브 성격 유형 척도와의 수렴 타당도가 입증되었다. 또한, 온라인 커뮤니티 몰입, 대인 관계 조화, 사회적 지지 인식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행동 및 결과를 예측하는 데에도 유용한 척도임이 입증되었다. 본 연구에서 체계화된 인간의 근원적인 커뮤니케이션 욕구에 대한 개념화와 이에 대한 측정척도는 향후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하기 위한 이론의 전개 및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방법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1. 개요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검토
3. 커뮤니케이션 욕구 구성 요인의 개념화와 측정척도 개발
4.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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