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정원 (영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227 - 247 (21page)
DOI
http://dx.doi.org/10.18230/tjye.2024.32.1.2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정서표현성이 유아의 사회·정서적유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놀이교수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부산시, 울산시, 경상남도의 유아교사 및 유아 27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및 AMOS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조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정서표현성, 교사와 유아 간의 상호작용, 놀이교수효능감, 유아의 사회·정서적유능감 간의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정서표현성이 유아의 사회․정서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놀이교수효능감의 완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교사의 정서표현성은 교사-유아 간의 상호작용과 놀이교수효능감을 순차적으로 이중매개하여 유아의 사회·정서적유능감에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의 사회·정서적유능감 향상 교육의 필요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기초정보를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