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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주희 (서경대학교) 이은규 (서경대학교) 양은진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699 - 70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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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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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서비스직은 사람의 기술과 서비스를 통해서만 행해지는 전문직이기 때문에 그 조직의 구성원인 인적자원에 크게 의존하게 되며 미용서비스종사자가 겪는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 등 여러 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대한 문제는 갈수록 더욱 중요한 문제로 대두 되고 있다. 이는 미용실의 조직 경영에 있어 업무 효율성 및 종사자의 생산성과 밀접한 관계를 보이고 있기에 미용서비스 종사자의 스트레스 대처 능력과 직무만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 제시방안으로 본 연구에서는 미용서비스 종사자에게 국내외 여러 학자들의 선행연구로 입증된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임상연구를 실시하여 미용서비스종사자의 스트레스 대처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여, 미용서비스종사자의 건강한 정서와 삶을 위해 상기 문제에 대한 직접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고, 연구의 결과를 미용서비스종사자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학문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안양 지역의 같은 환경에서 근무하는 미용서비스종사자 24명을 표집 하여 이들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12명씩 무선 배치하였고, 2015년 3월 3일부터 2015년 3월 24일까지 주1회, 240분씩, 총 4회기로 현실요법 집단 상담을 진행하였으며 프로그램 전과 후에 설문지법을 통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양 집단 간 스트레스대처와 직무만족의 차이 변화를 SPSS 18.0을 사용해 동질성 검사를 위한 교차분석과 독립표본 t-test,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통제집단의 경우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은 반면 실험집단의 경우 스트레스 대처 점수는 0.26 증가하였고, 직무만족 점수는 0.52 증가하여 실험전후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으로 향상되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미용서비스종사자의 스트레스 대처와 직무만족 향상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고객 상대와 격무에 지쳐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많은 미용종사자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직급 등의 미용실 상황에 따른 맞춤 형식의 현실요법 프로그램이 산업현장에서 많이 활용된다면 직무성과 및 나아가 경영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본 연구는 일부 지역, 소수의 미용종사자를 대상으로 하였기에 보다 더 광범위한 지역과 인원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고찰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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