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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찬용 (Korea Railroad Resarch Institute) 김현기 (Korea Railroad Resarch Institute) 양상범 (Korea Railroad Resarch Institute) 엄기영 (Korea Railroad Res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지반신소재학회 한국지반신소재학회 논문집 한국토목섬유학회 논문집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35 - 43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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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형모형실험을 통해 철도노반재료로 사용되는 흙을 대상으로 함수비 변화에 따른 침하관계를 평가하였다. 초기 함수비에서 침하량비(R<SUB>e</SUB>)는 2.08이었으나, 초기함수비보다 2배 이상으로 함수비가 증가되었을 때 침하량비(R<SUB>e</SUB>)는 4.06으로 4배 이상의 침하가 발생하였다. 또한 실제 공용중인 콘크리트궤도에서 계측된 강우데이타를 기반으로 약 1년여간 현장에 매설된 함수비 측정장비를 통해 장기 함수비 변화추이를 관찰하였다. 콘크리트궤도의 직하부에 위치한 함수비는 강우강도에 따라 변화가 거의 없는 수준이며, 사면부에서는 최대 강우강도 20mm/hr가 초과되는 경우 약 4% 정도의 함수비 변화가 생기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변화정도를 볼 때 콘크리트 궤도의 경우 배수성능이 적절히 유지된다면 노반 내부의 함수비 변화는 강우에 대하여 영향이 매우 미비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노반재료의 상태변화와 파괴형태
3. 강우변화에 따른 장기 함수비 측정개요
4. 실험결과 및 분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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