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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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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일경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임주섭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성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태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5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272 - 275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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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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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친환경 항공기에 대한 요구로 금속재 대비 중량 당 강성, 강도가 우수한 복합재료의 주 구조로의 적용이 보편화되고 있다. 또한 항공운송 수요의 증가와 더불어 항공기 안전성 향상에 대한 요구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충격하중에 취약하고 소성 변형이 없는 복합재료가 적용된 구조의 내추락 성능 향상을 위해 금속재 구조와 다른 접근방식의 설계 개념이 적용되어야 한다. 또한 항공기의 정상 운용 시 비행하중을 지지할 수 있는 하중 구조로서의 역할도 담당해야 한다. 본 연구는 복합재 항공기 내추락 성능향상 및 경량화를 위한 고성능 충돌에너지 흡수 구조 개념을 도출하고, 이를 검증하는 과정으로 수행되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Corrugated Composite Crush Web
3. 성능 검증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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