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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일경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임주섭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성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4권 제12호(통권 제423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947 - 958 (12page)
DOI
10.3795/KSME-A.2020.44.12.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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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헬리콥터용 내추락 복합재 하부동체 구조의 충돌에너지 흡수 성능 예측을 위한 고정밀 해석 기법 개발을 위해 수행되었다. 복합재 충돌에너지 흡수 구조는 정상 운용 시 하중지지 구조 역할을 수행하며, 지면 충돌 등의 비상착륙 시 점진적 압축파손 과정을 통해 충돌에너지 흡수 역할을 담당한다. 해석에는 충돌해석 전용 프로그램인 LS-DYNA를 적용하였으며, 복합재 적층판 압축파손 거동의 정밀하고 효율적인 해석을 위해 사용자 물성 모델과 이를 적용한 해석 기법을 개발하였다. 해석과 시험 간 비에너지 흡수(SEA: Specific energy absorption) 결과 비교를 통해 4% 미만의 오차를 확인하였으며, 최종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된 사용자 물성 모델 및 이를 적용한 해석 기법의 유효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복합재 충돌에너지 흡수 구조
3. 복합재 압축파손 해석 기법
4. 복합재 충돌에너지 흡수 구조 성능 해석 및 검증
5.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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