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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일경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53 - 6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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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직이착륙 항공기는 활주 이착륙 항공기에 비해 높은 수직방향 충돌 조건의 내추락 기준이 적용된 기체구조와 좌석 등이 적용된다. 1960년대 섬유강화복합재료의 출연 이후 항공기 기체구조 경량화를 위한 복합재료의 적용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회전익 항공기 또한 기체 구조 경량화를 위한 복합재 구조의 적용이 추진되고 있으나, 기존 금속재 구조 낮은 인성 및 소성 특성으로 충돌 환경에 취약한 단점을 가지고 있어 이를 보완하기 위한 다수의 회전익 항공기용 복합재 내추락 구조 개발 관련 연구가 수행되었다. 본 논문은 국내외에서 수행된 주요 회전익 항공기 및 미래형 도심항공모빌리티(UAM)용 전기동력 수직이착륙 항공기(eVTOL) 적용을 위한 복합재 내추락 구조 관련 연구를 소개하고 수직이착륙 항공기용 복합재 내추락 구조 개발 동향을 분석한 결과를 기술한 것이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회전익 항공기 기체 내추락 기준
3. 복합재 내추락 구조 연구개발 동향
4. eVTOL 복합재 내추락 구조 연구
5.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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