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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YongHan Chung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한국기독교문화연구소 신학논단 신학논단 제82집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91 - 22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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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사 비평이 제공하는 등장 인물간의 갈등과 공간 배경에 대한 관심은 므나 비유(눅 19:11-28)와 뒤따르는 내러티브(19:29-21:38)의 연관성을 보다 주의 깊게 살피도록 돕는다. 본 연구는 세 가지 다른 문학 단위가 같은 내러티브 안에서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밝힌다. 므나 비유, 성전 입성 준비 내러티브(19:29-44), 성전 내러티브(19:45-21:38)는 예루살렘이라는 동일한 공간적 배경을 중심으로 등장인물들과 그들의 갈등을 드러내는 공통점이 있다. 므나 비유와 성전 내러티브는 등장인물들과 그들 간의 갈등 양상에 있어 유사한 패턴을 지닌다.
므나 비유와 성전 입성 준비 내러티브는 예수가 제자의 온 무리에게만 “왕”으로 인정받는다는 사실을 드러낸다. 그리고 예루살렘 도착과 함께 이어진 성전 입성과 성전에서의 가르침과 대결, 예언을 통해 예수의 왕권과 신적 정체성이 확인된다. 성전 내러티브는 예루살렘을 배경으로 세 부류의 등장 인물군(예수, 청중-제자들-과 성전 지도자들)이 보이는 특징과 그들의 갈등 관계를 반영하며, 그 목적이 다름아닌 예수의 정체성을 확인해 주는 것임을 분명히 한다. 성전 내러티브에서 적대자들은 므나 비유의 백성들과 같이 예수의 정체성과 권위를 인정하지 않으나, 성전에서 드러난 예수의 정체성은 왕권을 넘어 성전(예루살렘)의 심판을 선언하고 실행하는 새로운 주인으로 그려진다. 므나 비유의 반역한 백성들을 향한 심판 선언은 성전과 예루살렘을 향한 심판 선언으로 이어지고, 종들에 대한 격려와 심판은 예수의 정체성에 대한 청중들(제자들)의 결정을 촉구하는 동기로 작용한다. 저자는 독자들이 예수의 정체성과 통치 앞에 자신들은 어떤 종으로 서게 될지를 자문하게 만든다.

목차

I. Introduction
II. Preliminary Remarks
III. The Character and the Temple/Jerusalem in the Preceding Narratives
IV. The Boundary of the Literary Unit
V. The Spatial Setting in 19:11-21:38
VI. Conclusion
Bibliography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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