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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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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0권 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55 - 6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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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사회로의 정착에 가장 필요로 한 것이 ‘소통’이며, 그 ‘소통의 가치’는 다문화가정을 위한 미디어교육을 통해 실현할 필 요가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다문화미디어교육의 철학적 전제를 제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미디 어교육의 기본적 철학적 전제를 하버마스의 의사소통이론의 비판적 교육관을 통해 찾았다. 또한 다문화미디어교육이론으로서의 트랜스내셔널적 합리성에 대해 탐구했다. 하버마스는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필요한 두 가지 전제, 인지적 계기와 의지적 계기를 제 시했는데, 이 중 의지적 계기는 트랜스내셔널적 합리성을 제시하는 단서를 제공하고 있다. 의지적 계기는 프레이저가 강조한 ‘모 든 당사자의 원칙’을 수렴하고 있다. 즉 프레이저가 강조하는 소수자의 커뮤니케이션권에 대한 인정하면서 이를 수렴하는 과정에 서의 커뮤니케이션 합리성을 인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다문화미디어교육은 소수자 즉 이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방향으 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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