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철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언론학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5 - 2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포스트 시네마는 디지털 테크놀로지가 영화에 도입되면서 나타난 새로운 변화 및 그 결과를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용어이다. 전 영화적 대상과의 물리적 지표성이 상실되었다는 근본적인 전제 하에서 포스트 시네마는 자신을 정립할 수 있는 새로운 존재론을 추구해왔다. 애니메이션과 다큐멘터리의 혼합 장르라고 할 수 있는 ‘애니메이티드 다큐멘터리’는 이러한 포스트 시네마의 특징들을 가장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가상성을 추구하는 애니메이션과 사실성을 추구하는 다큐멘터리의 혼합은 그 자체로서 장르와 매체에 대한 실험이기도하며 동시에 사라진 물리적 지표성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리얼리티를 찾으려는 시도로 볼 수 있다.
애니메이티드 다큐멘터리 장르를 새롭게 부각시킨 아리 폴만 감독의 영화 <바시르와 왈츠를(2008)>은 이러한 포스트 시네마의 특징들을 여실히 보여주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인간의 내면을 그려내는 새로운 인식론과 수행을 통한 새로운 윤리학의 가능성을 제시하면서 포스트 시네마의 가능성과 한계를 잘 보여주고 있다.

목차

1. 들어가며 : 포스트 시네마의 대두
2. 애니메이티드 다큐멘터리의 조건들
3.〈바시르와 왈츠를〉에 나타난 애니메이티드 다큐멘터리의 특징들
4. 나가며
참고문헌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31-0025685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