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인기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43권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43 - 6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 미디어의 확산은 디지털 시각문화의 범람을 야기한다. 시각문화교육의 관심사를 공유하는 연구는 디지털 시각문화의 주요 콘텐츠를 형성하는 영상이미지들에 대한 교육적 대안 모색을 들뢰즈의 영화이론과 연관 지어 찾아보고자 한다. 들뢰즈는 영화에 대한 저작을 통해 영화가 새로운 사유의 가능성을 제안한다는 영화 이미지에 대한 다양한 분류와 의미화를 시도하였다. 특히 운동-이미지, 시간-이미지로 설명되는이미지의 속성과 영상 언어의 정감이라는 강도적 특성은 영상교육에서 시사하는 바가많다. 영상 만들기 수업의 결과물을 통해 들뢰즈의 주장을 영화되기, 영화 해체하기, 영화로부터 도주하기의 전 과정과 관련된 교수학습 활동으로 활용할 수 있음을 제시한다. 나아가 영상언어에 대한 학습자의 선입견을 해소하고 자신의 생각의 방식과 폭을확장할 수 있는 사유의 이미지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