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Choi, Jinsil (Keimyung University)
저널정보
동북아시아문화학회 동북아 문화연구 동북아 문화연구 제46집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157 - 17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스코틀랜드의 17세 이상 학습자를 위한 교육 개혁을 살펴보면서 한국적 상황을 고려한 함의점을 논의하는데 목적이 있다. 한국에서 최근 평생교육의 패러다임안에서 종래의 교육을 통합시키려는 교육개혁의 담론이 활발하다. 스코틀랜드와 마찬가지로 한국은 인구, 사회구조, 환경적인 측면에서 유례없었던 변화를 겪고 있고, 평생교육대학을 설립하여 평생교육을 4년제 대학의 정규과정으로 편입시키고자 하는 최근의 이슈는 이와 같은 맥락에서 해석될 수 있다. 다른 아시아 국가, 유럽의 여러 국가의 사례와 마찬가지로 끊임없이 변화하는 사회에서 평생학습과 직업교육 및 훈련 패러다임이 고등교육의 중요한 일부분으로 인식되고 있음은 의심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고는 비교 관점에서 스코틀랜드의 사례를 소개하면서 한국적 상황에 맞는 평생교육 시스템 개발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1. Introduction
2. Context of Scottish lifelong learning and implications to South Korea
3. Curriculum
4. Course provision
5. Discussion and conclusion
References
【논문초록】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910-0027637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