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건웅 (차이나하우스)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40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231 - 251 (21page)
DOI
10.18658/humancon.2016.03.40.2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찾아가는 도서전’의 캐치프레이즈는 ‘세계로 찾아가는 K-Book’이다. 한류의 후광을 안고 세계를 향해 나아가는 것이 아니라 출판콘텐츠의 우수함과 차별화를 무기로 세계에 진출하는 글로벌 프로젝트다. 출판은 문화의 정수가 응축된 원천콘텐츠다. 문화산업의 근간을 이루는 출판콘텐츠를 보다 다각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중국은 한국의 출판콘텐츠를 가장 많이 수입하는 최고의 고객이다. 아동, 실용, 과학기술, 문학, 학술 등 다양한 분야의 출판콘텐츠를 적극적으로 수입하고 있다. 하지만 1년에 한 번 있는 베이징국제도서박람회나 서울국제도서전에서 교류를 이어가는 것은 한계가 있다. 중국 전문 에이전시에 의존해 저작권을 수출입하는 방식을 뛰어넘는 새로운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이제 발상을 달리해 적극적으로 찾아가는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야 할 시점이다. 그것이 바로 ‘찾아가는 중국도서전’이다. 한중출판 비즈니스는 1차 단계에 머물고 있다. 우선, 1단계로 ‘찾아가는 중국도서전’은 저작권 수출입을 통해 실질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플랫폼 역할을 한다. 2단계로 공동콘텐츠 개발과 제작을 통해 더욱 발전된 합작 모델을 구축한다. 3단계는 출판사와 출판사 간의 인수합작이나 지사 설립, 공동 저작권센터 설립 등 보다 거시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도출해야 한다. 이러한 단계별 비즈니스의 연결 고리가 ‘찾아가는 중국도서전’이다.
한중 FTA가 정식으로 비준되면서 새로운 경제구도 속에서 한중 출판 비즈니스를 영위하게 되었다. 한중 출판 비즈니스는 기회이자 위기다. 이러한 복잡한 구도 속에서 위기가 아닌 기회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더욱 공격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이러한 난제를 ‘찾아가는 중국도서전’이 풀어야 할 고차방정식이라고 본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중국 출판산업 현황과 특징
Ⅲ. 중국 도서전 현황
Ⅳ. ‘찾아가는 중국도서전’사례 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001-0027700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