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Library Notice
Institutional Access
If you certify, you can access the articles for free.
Check out your institutions.
ex)Hankuk University, Nuri Motors
Log in Register Help KOR
Subject

중국소비자의 한국 화장품 브랜드 경험이 감성적 소비가치에 미치는 영향
Recommendations
Search
Questions

논문 기본 정보

Type
Proceeding
Author
정갑연 (경북대학교)
Journal
Korea Trade Research Association 한국무역학회 세미나 및 토론회 2016년 한국무역학회 춘계학술세미나
Published
2016.4
Pages
225 - 243 (19page)

Usage

cover
📌
Topic
📖
Background
🔬
Method
🏆
Result
중국소비자의 한국 화장품 브랜드 경험이 감성적 소비가치에 미치는 영향
Ask AI
Recommendations
Search
Questions

Research history (9)

  • Are you curious about the follow-up research of this article?
  • You can check more advanced research results through related academic papers or academic presentations.
  • Check the research history of this article

Abstract· Keywords

Report Errors
중국 화장품 시장의 규모와 성장은 한국 화장품 기업의 중국 진출을 촉진시키고, 글로벌 및 현지 기업들 간 경쟁을 심화시키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중국 소비자들의 한국 화장품 브랜드에 대한 경험과 감성적 소비가치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즉, 본 연구는 중국 소비자들의 한국 화장품 브랜드에 대한 감각적, 감성적, 지적, 행동적 경험이 한국 화장품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심미적, 상징적, 쾌락적 등을 내포한 감성적 소비가치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는 감성적 소비가치의 구성요소인 심미적, 상징적, 쾌락적 소비가치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중국의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의 백화점, 할인점, 대형 쇼핑몰 등 한국 화장품 브랜드가 입점한 매장을 방문한 중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총 273부가 실증분석에 이용되었다.
실증분석 결과 중국 소비자들의 한국 화장품 브랜드 대한 감성적, 지적, 행동적 경험은 감성적 소비가치의 하위요소인 심미성, 상징성, 쾌락성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감각적 브랜드 경험은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감성적 소비가치의 하위요소 간 관계에서는 심미성이 상징성, 쾌락성에 호의적인 영향을 미쳤고, 상징성은 쾌락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본 연구의 결과는 한국 화장품 기업들이 중국 소비자들에게 독특하고, 다양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중국 소비자들의 감성적 소비가치 정립에 부합하는 브랜드 구축 및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하는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Contents

국문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Ⅳ. 연구방법
Ⅴ. 실증분석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References (0)

Add References

Recommendations

It is an article recommended by DBpia according to the article similarity. Check out the related articles!

Related Authors

Frequently Viewed Together

Recently viewed articles

Comments(0)

0

Write first comments.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27443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