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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지 (영산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0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67 - 77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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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 여성들의 피부 관심도에 따른 한국 화장품의 구매 행동을 살펴봄으로써 한국 화장품의 시장 세분화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 중국 여성들의 한국 화장품 구매 행동에 대한 심리적 접근을 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중국 여성 31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였고 빈도, 백분율, χ2(Chi-square)검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피부 관심도가 높은 중국 여성들은 제품의 우수성 때문에 한국 화장품을 많이 구매하였고, 인터넷에서 정보를 많이 얻었다. 피부 관심도가 높은 여성일수록 피부 적합성을 화장품 구매시 중요하게 인식하였고, 오프라인 매장을 선호하였으며 한국 화장품 광고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구매 충동을 많이 느꼈다. 따라서 중국 여성들의 한국 화장품 구매 행동은 피부 관심도라는 심리적 동기에 영향을 받으므로, 한국 화장품 시장의 확대를 위해서는 중국 여성 소비자들의 소비가치 특성을 파악한 표적 전략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중국에 거주하는 일부 여성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향후 보다 광범위한 지역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가 중국에 진출한 국내 향장관련기업들에게 중국 소비자의 이해를 돕는 연구 자료로서 활용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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