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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진 (장로회신학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사상과 문화연구원 장신논단 장신논단 Vol.48 No.1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361 - 38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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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인 교회교육은 ‘주일학교’라는 학교식 체제를 지니고 있다. 1780년대에 영국 글로체스터에서 로버트 레익스에 의해 시작된 주일학교 운동은 영국이나 미국은 물론 한국의 기독교교육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주일학교 체제가 여러 가지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과연 주일학교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생명력 있는 신앙교육을 위한 대안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한국교회 안에서 주일학교라는 학교식 체제가 지니는 문제들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적 모델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주일학교의 한계를 여덟 가지 분리현상으로 분석하고 있는데 교사와의 분리, 학생 상호간의 분리, 은사와의 분리, 교재와의 분리, 목회와의 분리, 가정과의 분리, 학교와의 분리, 지역사회와의 분리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교회교육의 학교식 모델이 갖는 분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독교교육생태계를 회복할 필요성이 있음에 주목하고 그 대안으로 품 모델을 제시한다. 학교식 모델은 지식을 가르치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면, 품 모델은 품는 것을 강조한다. 품는 것은 사랑하는 것, 관계 맺는 것, 본을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품 모델은 기독교교육생태적 모델로서 미시적 체계로는 부모의 품, 교사의 품이 있고, 이런 품들이 모여 있는 품 공동체가 있다. 또한 중간체계로는 교회, 가정, 학교가 연계된 품 누리가 있으며, 사회의 문화와 가치관도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데 거시체계로서 큰 품 누리이다. 품 모델을 통해 생명력 있는 다음세대 교육이 이루어지기를 소망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기존의 학교식 교회교육의 한계
Ⅲ. 대안적 교육 모델을 위한 이론적 기초
Ⅳ. 교회교육의 대안으로서 품 모델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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