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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은은숙 (대구교대)
저널정보
새한철학회 철학논총 철학논총 제83집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25 - 25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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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따르면, 초등저학년(1-3학년) 사고를 지배하는 논리적 구조가 ‘전군의 구조’이고, 고학년(4-6학년)의 사고를 지배하는 논리적 구조는 ‘INRC변형구조’이다. 이런 차원에서 본 연구자는 ‘INRC변형구조’에 근거한 초등고학년 통합교육모형을 구성하고자 한다. 이러한 모형은 바로 초등교사의 인식체계를 새로이 구성하게 할 것이며, 결국 초등통합교육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이러한 의도에서 첫째로, ‘INRC변형구조’의 속성에 대해서 분석하고, 이를 초등 고학년의 수학-과학 교과 및 국어-도덕 교과의 교수법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논증할 것이다. 말하자면, INRC변형구조는 수리 논리의 구조적 토대가 될 뿐만 아니라, 언어 논리의 구조적 토대가 된다는 것을 논증하고자 한다. 특히 구체적인 한 실례를 위해서 초등고학년 아동의 인지 과정에서 핵심 개념들 중의 하나인 비례개념의 구성에서 INRC변형구조가 하는 역할을 구체적으로 분석할 것이다. 둘째로, 구조-구성주의 교수-학습 모형의 관점에서, 일선 교사가 주지하고 실천해야 하는 9개의 핵심적 단계, 즉 1)질문하기 2)기본 용어 정의하기 3)기본 개념과 주변 개념의 관계성을 구조화 하기 4) 그러한 구조화에 내재하는 관계법칙을 명제적 문장으로 표현하기 5) 이러한 명제적 표현을 형식적 기호로 형식화하기 6) 이러한 형식화를 그래프나 그림으로 도식화하기 7) 이러한 구조를 구체적인 다양한 상황들에 적용하기 8) 이러한 구조의 적용을 거부하거나 위반하는 개별적인 사례 찾기 등이 갖는 의미를 분석하기 9) 이러한 예외적 사례를 포섭할 수 있기 위해서 기존의 구조를 수정하고 보다 강력한 새로운 전체성의 구조를 구성하기이다. 이러한 9개의 단계는 오직 교사만을 위한 교수법의 모형인 것만은 아니다. 이러한 단계는 그대로 학생이 자신의 지식을 구조화할 때, 따라야 하는 단계들이다. 이러한 차원에서 본 연구자가 지향하는 통합교육모형은 “교수모형”과 “학습모형”을 분리하지 않고 양자를 통합하는 “교수-학습 모형”과 연관하여 구성될 것이다.

목차

[한글 요약]
Ⅰ. 서론
Ⅱ. INRC변형구조의 속성
Ⅲ. 비례와 INRC변형구조
Ⅳ. 초등 고학년 과학과 수학 통합교육모형
Ⅴ. 초등 고학년 국어-도덕 통합교육모형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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