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윤리학회(윤리연구) 윤리연구 윤리연구 제1권 제115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63 - 38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을 바탕으로 하여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은 ‘핵심 가치’, ‘일반화된 지식’, ‘기능’을 설정하였다. 교육과정 총론의 추진 내용을 교과 교육과정에 반영하는 것은 당연하나 교과마다 서로 다른 목적과 특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특수한 논리를 모든 교과에 다 적용하려는 것은 아무리 좋은 논리일지라도 오류를 범하여 교과교육을 왜곡시키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경계해야한다. ‘핵심 가치’, ‘일반화된 지식’, ‘기능’의 설정은 새로운 시도인 만큼 현장교사들에겐 생소한 내용이기에 이에 대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여지가 있으며, 교과교육 관련 학계에서 다양한 논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는 2015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의 구성 방식과 그 특징을 살펴보고, 이전 교육과정에서 볼 수 없었던 ‘핵심 가치’, ‘일반화된 지식’, ‘기능’의 타당성과 문제점에 대해 검토하였다. 연구 결과 2015 개정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은 한 교과의 교육과정 문서로써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의 기준을 제시해주고 안내서로써의 오해와 혼란이 없도록 체계적이고 타당성 있는 내용을 담아내야함에도 불구하고 ‘핵심 가치’, ‘일반화된 지식’, ‘기능’을 설정하는 부분에서 논리적인 문제점을 나타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